벌이 없으면 식량도 없다

미국 농무부는 벌이나 나비 같은 꽃가루 매개체가 세계 꽃식물 중 약 75%를 수분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고 추정한다. 그들은 과일과 채소를 포함한 세계 식량 작물의 약 35%를 수분시킨다. 그들은 또한 세계 유수의 식량 작물 중 87개의 생산을 지원한다.

전 세계에는 2만 종 이상의 다른 벌들이 있다. 이것들의 대부분은 야생이다. 그러나 유엔식량농업기구(FAO)의 2016년 평가 결과 전 세계적으로 점점 더 많은 수의 꽃가루 매개체가 멸종 위기에 처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Bees are an important keystone species. | Anson Aswat via Unsplash

유럽에 있는 벌의 개체수는 2000년에서 2014년 사이에 총 17%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은 2016년 사상 처음으로 벌들을 멸종위기종으로 지정했다. 그 결과 7종의 하와이 꿀벌이 멸종위기종법에 따라 연방 보호를 받았다. 

심지어 꿀벌도 감소하고 있다. 미국 양봉농가의 40%가 2017년 4월부터 2018년 4월 사이에 사라진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이것은 부분적으로 꿀벌의 생태계가 제대로 순환되지 않기 때문이다. 어떤 이들은 환경에서의 살충제 사용, 진드기, 영양실조, 화학물질 등을 지적한다.

조제 그라지아노 다 실바 전 FAO 사무총장은 성명에서 “기후변화, 집중농업, 살충제 사용, 생물다양성 손실, 오염 등의 복합적인 영향으로 벌들이 큰 위협을 받고 있다”고 밝혔다. 또 “벌과 다른 꽃가루 매개체가 없다면 수분작용에 의존하는 작물 인 커피, 사과, 아몬드, 토마토, 코코아 등이 사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animal bee bloom blooming
Photo by Pixabay on Pexels.com

로열 소사이어티지에 발표된 최근의 한 연구는 블루베리, 체리, 사과와 같은 일부 주요 작물의 공급이 실제 결과적으로 미국에서 감소하고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 연구는 그라지아노 다 실바의 주장을 뒷받침한다. 이 대학의 연구는 7개의 주요 채소, 과일, 견과류 작물을 연구했다. 여기에는 미국 전역 131개 농장의 아몬드, 사과, 블루베리, 호박, 수박, 달콤한 체리, 타르트 체리가 포함되었다. 연구된 모든 작물은 수분 작용을 위해 관리된 꿀벌과 야생벌에 의존했다.

럿거스 대학의 연구원들은 야생 벌과 관리된 꿀벌들이 일부 농업 집약적인 지역에서 부족하다고 말한다. 그들은 이것이 세계 식량 안보에 심각한 우려를 제기한다고 말한다. 이 연구에 따르면, 미국에서만, 꽃가루에 의존하는 농작물의 생산은 미국 전체 식량 공급의 500억 달러 이상을 차지한다.

Avatar

Yina

베지로그(Vegilog) 에디터입니다. 트위터 : @Vegilog 기사제보, 광고문의 : vegilog.com@gmail.com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