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ATUREDNews

쇠고기 맛 쌀이 나왔다!

국내 연구진이 세계 최초로 쇠고기맛 쌀 개발에 성공했다고 해외 언론들이 보도했다

미국 CNN 방송 · 영국 BBC 방송 등 외신이 국제학술지 ‘매터'(Matter)에 게재된 논문을 인용해 홍진기 연세대학교 교수 연구진이 개발한 ‘소고기 쌀’에 대해 보도했다.

이 쌀은 나노 코팅으로 기능화된 쌀알에 가축 세포를 통합한 쌀알 기반 배양육 개발에 성공했다.

쌀알 배양육은 일반 쌀에 비해 단백질은 8% 지방은 7% 더 함유했으며 특히 단백질이 소 조직 단백질과 유전적으로 18.54% 일치한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소의 근육과 지방 줄기 세포를 쌀알에 삽입 후 곡물 위에 증식 및 분화시켜 조직화된 세포를 함유한 영양이 풍부한 쌀알 배양육을 개발할 수 있었다는 것이 연구팀의 설명이다.

연구팀을 주도한 홍진기 교수는 “이번 연구는 식품, 지지체 및 세포가 상호 이익이 되는 하이브리드 기술”이라며 “재료 간의 상호 작용을 최적화해 다른 식품 성분에도 폭넓게 적용할 수 있다”고 했다.

이어 “해당 기술은 자가 생산 가능한 식량 체계에 적용 가능하다”며 “이번 곡물 기반 단백질원은 저개발국, 전쟁 및 우주 등 비상사태에 대응한 구호 식량으로 개발될 수도 있다”고 했다고 밝혔다.

CNN과의 인터뷰에서 논문 제1저자인 박소현 교수는 연구팀이 다양한 종류의 식품을 실험해봤지만, 이전 모델들은 그다지 성공적이지 못했다고 말했다.

Avatar

Yina

베지로그(Vegilog) 에디터입니다. 트위터 : @Vegilog 기사제보, 광고문의 : vegilog.com@gmail.com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