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Recipe

채식에 영양을 더하기, 템페!

템페는 인도네시아 전통 발효식품으로 발효시킨 콩을 뭉쳐 만들어 콩이 가진 풍부한 단백질과 발효 과정을 통해 얻은 다량의 영양성분이 포함되어 있어서 많은 채식주의자들이 선택한다. 영양이 가득하지만 사촌격인 두부에 가려지는 경우가 많다.

템페는 높은 밀도의 단백질이 들어있으며 철분, 망간, 인, 마그네슘 및 칼슘이 들어있으며 탄수화물과 나트륨 함량은 적다. 두부처럼 요리에 있는 다른 음식의 맛을 흡수하기 때문에 쉽게는 샐러드에, 다르게는 튀김과 찜을 비롯한 국물 요리 등 다양한 음식에 활용할 수 있으며 맛과 식감 역시 우수하다. 그 자체로는 단단하지만 쫄깃한 식감과 고소한 맛이 나는 것이 특징이며 볶거나 구우면 풍미가 더 강해진다.

사진제공 : 파아프템페
북미시장에서 육류 대안으로 급부상하는 재료

전 세계 인구의 거의 16%가 콩을 소비하는 반면, 많은 사람들은 식물성 식품의 소비를 습관화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지난 몇 년간 두부 제조업체들은 생산량을 10% 늘렸고 해외에서도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두부는 육류 대용품으로 주로 알려지다보니 템페를 비롯한 다른 콩 식품도 인기를 끌고 있다. 템페는 윤리적, 전통적, 프로바이오틱스, 고소한 음식에 대한 수요와 같은 많은 융합적 트렌드의 연결고리에서 만난다. 그래서 세계 템페 시장은 향후 10년간 6% 이상의 성장세를 예상하고 소비자 경험이 더해져 확장되어 2030년까지 그 가치가 거의 두 배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템페의 효능

템페는 발효 식품인 만큼 장 건강에 좋은 프로바이오틱스의 원천이다. 폴란드 포즈난 생명과학 대학(Poznań University of Life Sciences)에서 진행한 연구(2013)에선 템페가 장내 유익균인 비피도 박테리아의 성장을 촉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템페에 풍부한 프로바이오틱스는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을 완화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또한 설사 예방과 복부 팽만감을 줄이는 데에도 효과적이라고 한다. 또 높은 단백질 함량은 기본에다 쉽게 포만감을 주어 다이어트나 식욕을 조절하는데도 효과가 높다. 또 혈액속의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개선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며 사포닌과 이소플라본, 필수 아미노산등의 영양성분이 다량 들어있다.

Avatar

Yina

베지로그(Vegilog) 에디터입니다. 트위터 : @Vegilog 기사제보, 광고문의 : vegilog.com@gmail.com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