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te icon VEGILOG

비건 가족이 사는 법

친환경, 낭비없는 삶, 그래서 더 건강하고 행복한 모습의 비건 가족을 소개한다. 일상에서 비거니즘 혹은 친환경적인 삶을 어떻게 실천하면 좋을지에 대한 롤모델이 될 것이다.

비건과 자연친화적 육아의 병행이란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 다만 노력이 필요할 뿐
경제적이고 보기에도 좋고 심지어 재활용과 되물림도 가능한 천 기저귀

편의성을 위해 거의 대부분은 종이 기저귀를 사용하고 비싼 수입 유기농 기저귀를 사서 쓰기도 하지만 사실 환경과 건강을 위해서는 천 기저귀를 사용하는 것이 더 좋다. 물론 세탁의 번거로움이라는 단점이 있지만 종이 기저귀를 사용함으로써 환경에 미칠 영향을 따져보자면 편함만을 추구하기가 미안해진다. (급 떠오르는 환경운동가 툰베리 양의 단호한 표정). 유기농인증 고급 수입기저귀라고 해서 아이가 더 좋아하지도 않을 뿐더러 건강에 더 이로운 것도 아니니 비싼 유기농 브랜드를 전에 구매하기 전에 편한 천 기저귀를 한번 찾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요즘은 천 기저귀도 디자인도 뛰어나고 편의성을 갖춘 제품들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다. 천기저귀를 차고 편안해 보이는 아이의 표정이 너무나 사랑스럽다.

현명한 소비를 통한 친환경 생활 습관을 기르자

장을 보러 주로 로컬 푸드 마켓(우리로 따지면 동네 시장)을 이용하는데 지역경제에 이로운 영향을 끼치면서도 에코백과 그물망을 사용해 패키징(포장)비용을 줄일 수 있다. 게다가 인근 지역에서 생산되는 야채와 과일들을 소비하는데 드는 막대한 유통 비용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다. 아이들과 함께 시장에 들러 계절 음식 위주로 구입하는 편인데 그것이 보관이나 영양적인 측면에서 훨씬 이득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 지역 건강식품 가게는 견과류나 곡류, 야채 분말 같은 제품을 따로 포장하지 않고 가져온 용기에 담아주는 방식으로 판매하고 있다. 사는 입장에서는 필요하고 원하는 양만큼만 살 수 있고 재활용 용기를 사용하니 환경보호를 실천할 수 있고 파는 입장에서도 포장비용등 불필요한 지출을 줄일 수 있다. 우리나라에도 덜어서 파는 방식이 조금씩 도입되고 있지만 아직 활성화가 되지는 못하는 실정이다. 집에 남아도는 유리병이 있다면 가져가서 필요한 만큼만 덜어 사보는 건 어떤가?

가지고 있는 옷은 거의 90프로가 중고 빈티지! 아이들 장난감도 세컨핸드로.

우리집의 소비 전략(세컨 핸즈 룰!)
1. 필요한 것만 산다.
2.필요없는 것은 되팔거나 기부할 것
3.좋은 상태의 제품을 살것. 오래 입으려면 제대로 만들어진 것이어야 한다.
4. 아이들 옷은 넉넉한 사이즈로.

집안에서도 아이와 함께 쉽고 자연스러운 절약과 채식 실천을 이어가자

대부분 아침 식물성 우유를 만들어 먹는다. 이 날은 아몬드 불려놨다 재활용 천에 걸러 아몬드 우유를 만들었다. 메이플 시럽으로 단 맛을 내고 시나몬 약간 넣으면 맛도 영양도 챙길 수 있다.
간편한 자연식을 선호하고 조리과정도 단순한 편이다. 간식은 말린 과일이나 견과류, 신선한 야채와 과일을 준비한다. 주로 야채파스타를 해먹는데 버려지는 음식 쓰레기가 없도록 요리 양에 각별히 주의를 기울인다. 버려지는 음식쓰레기양을 줄이는 것은 환경 보호를 위해 할 수 있는 가장 간단한 일이지만 반드시 필요한 일이다. 남는 야채는 버려지는 일이 없도록 미리 냉동시켜놓거나 건조를 해놨다가 제철 야채를 구하기 어려운 겨울에 이용한다.

아이들과 함께 마당에 작은 야채를 키운다. 야채를 키우는 물은 빗물을 받아서 쓰거나 집에서 설겆이나 손을 씻고 남은 물을 2차로 사용한다. 중요한 자원인 물을 아끼면서도 비용도 절약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매년 아이들과 밭을 만드는데 아이들도 좋아할 뿐 아니라 신선한 야채를 바로 따먹을 수 있어 재미가 쏠쏠하다.

살림에 사용하는 세제도 친환경으로 직접 만들어보자


세제도 직접 만들어 쓸 수 있는데 만드는 방법도 아주 간단하다고 한다. 인공화학성분이 들어가지 않으니 어린아이가 있는 집에서 사용해도 무방하고 자주 맨손으로 만지더라도 안전하니 걱정이 없다.

우리가 할 수 있는 작은 실천이 지구를 살릴 수 있다. 처음 시도는 어려울 수 있으나 할수록 뿌듯함과 기쁨을 누릴수 있는 생활방식이 될 수있다.

사진 및 영상 출처 : https://youtu.be/IWb9RlZA_LU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