값싼 콩에 대한 수요가 어떻게 아마존을 파괴하고 있는가?

브라질 아마존 열대우림의 산림 벌채가 15년 만에 최대치를 기록했다.

브라질 국립 우주연구소의 보고서에 따르면 삼림 벌채는 2020년 대비 1년 만에 22% 증가했다. 연구소는 2020~2021년 1만3235㎢의 아마존 열대우림이 사라져 지난 2006년 이후 최대 손실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브라질의 콩 생산

2019년 기준 브라질은 세계 최대 콩 생산국으로 콩 작물 재배에 사용되는 최소 2400만 헥타르가 넘는 땅이 있으며, 대부분은 GMO 종자에서 생산된다.

이 지역은 콩의 수요가 계속 증가함에 따라 확장될 예정으로 미국 농무부는 올해에만 브라질에서 1억 2천 3백만 톤의 수확을 예상하고 있다.

남미 농부들이 소를 방목하기 위해 숲을 개간하고 이를 위해 산불을 의도적으로 발생시킨다. 결국 쇠고기에 대한 무한한 수요의 결과이다. 그러나 덜 논의되고 있는 것은 위기에 대한 콩의 역할이다.

브라질은 약 2억 마리의 소가 살고 있으며 세계에서 가장 큰 쇠고기 수출국이다. 콩의 대부분은 콩 재배의 결과이며 대부분은 남미 및 전 세계의 가축 사료로 사용된다. 이는 결국 질 좋고 저렴한 고기에 대한 세계적인 식욕을 충족시키고 있다.

브라질의 삼림 벌채 외에도 볼리비아 북부, 아르헨티나, 파라과이 등 인근 국가에서도 콩 작물과 소 목축 주기를 위한 개간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점점 더 많은 열대 우림이 사라지면서, 지구 온난화를 감당할 수 있는 수준으로 유지하려는 희망은 점점 줄어들고 있다.

예일 글로벌 포레스트 아틀라스(Global Forest Atlas)에 따르면 콩은 아마존 콩의 80%를 소비하는 소와 다른 가축을 사육하기 위해 고단백 식품 공급을 제공한다. 콩의 나머지 곡물은 콩기름이나 왁스 같은 무수한 상품들을 만드는데 사용되며 그 중 많은 것들이 가공식품 생산에 사용된다.

세계은행에 따르면, 콩 수요는 향후 10년 동안 2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기후 변화의 위협 너머로 확장된 콩 재배, 특히 비유기 유전자 변형 농산물은 수로를 오염시키는 상당한 양의 농약과 농약을 사용한다. 비록 2006년 그린피스의 보고서가 맥도날드와 카길과 같은 삼림 벌채와 수질 오염에 책임이 있는 주요 기업들을 삼림 벌채가 없는 콩만을 거래하도록 자극하는 데 성공했지만 콩의 생산은 같은 속도로 계속되고 있다.

브라질 콩 수출의 대부분은 중국으로 가고 이어진 미중 무역전쟁으로 지난해 수치가 30% 가까이 뛰었다. 콩 생산의 대부분을 책임지고 있는 브라질 육류 수입을 보이콧하는 것 외에도(콩이 가축 사료로 사용되기 때문에) 우리는 콩에 대한 우리의 계속 증가하는 육류소비와 콩이 어디에서 오는지를 고려해야 할수도 있다.

콩의 책임 있는 생산을 촉진하는 단체인 RTRS(Round Table Responsible Soy)에서 더 정보를 찾아볼 수 있다.

Avatar

Yina

베지로그(Vegilog) 에디터입니다. 트위터 : @Vegilog 기사제보, 광고문의 : vegilog.com@gmail.com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