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te icon VEGILOG

우주식이 지구에게 미치는 영향

남미에서 대체 단백질 산업을 리드하는 멕시코의 마이크로 미트와 미국항공우주국(NASA) 멤버들이 주축으로 설립된 오비탈 어셈블리가 만났다.

우주에서 생산한 단백질

단백질을 생산하는데 들어가는 재료는 물이고, 우주에서는 물을 쉽게 회수할 수 있다. 그리고 지구에서 우주로 음식물을 보내는 것보다 그곳에서 생산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다. 음식을 우주로 보내는데 드는 파운드 당 1만 달러를 아낄 수 있는 셈이다.

이런 이유로 마이크로 미트와 오비탈 어셈블리의 협력관계가 성사됐다. 새로운 파트너십에 따라 마이크로 미트는 어셈블리의 우주정거장에 육류 생산 장비를 설치할 예정이다. 이 우주정거장은 업무와 레크레이션 모두를 위해 운영되는 세계 최초이자 최대 규모의 하이브리드 우주정거장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마이크로 미트는 무중력 상태에서 배양된 고기를 사용하는 것이 지구상의 단백질 시스템을 확장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한다.

마이크로 미트의 CEO 앤 소피는 “우리의 기술은 현재 존재하는 어떤 것과 달리 재배된 육류 생산의 판도를 바꿀 것이다”며 “우리 목표는 3년 안에, 30일 내에 1톤의 재배육을 생산하는 것이다”고 설명하며 “우주에서 OA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더 빨리 그 목표에 도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지구를 위한 지속 가능한 식량

인류가 우주로 진출해 나가는데 있어서 식량 문제는 언제나 큰 고민거리였다. 이번 협력을 통해 그 고민의 어느정도의 해답이 되었다고 보고 있다. 우주에서의 연구는 즉각적으로 지구에서 적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지구의 미래 식량문제에도 도움이 된다.

나사는 최근 초중력 바이오필름-바이오매트 원자로 개발을 목표로 한 연구를 위해 바이오 발효 스타트업 네이처스 핀드와 협력했다. 그것은 우주 비행사들에게 영양 밀도가 높은 채식주의 단백질을 제공할 예정이다.

나사는 “네이처 핀드가 NASA SBIR/STTR 프로그램을 통해 이룬 발전은 우주에서 생명을 유지하기 위한 독특하고 실행 가능한 선택지에 대한 문을 열었고, 회사의 생체 재료와 생물 반응기는 지구의 기후 변화를 막을 수 있는 하나의 잠재적인 길을 예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더 베지라고 불리는 플랫폼을 통해 우주에서 채소를 재배하는 기술을 연구중이다. 우주인들이 양배추, 케일, 겨자채 등 샐러드 형태의 잎이 무성한 녹색 채소를 재배해 우주인들에게 신선한 음식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젝트다.

Exit mobile version